반응형
광고의 부정적 기능에 대하여 논하세요.
1. 광고의 기능
① 마케팅적 기능
② 경제적 기능
③ 사회적 기능
④ 문화적 기능
⑤ 매체육성 기능
1) 마케팅적 기능
제품 인지도 형성기능
제품 선호도
형성 기능
제품 차별화 기능
제품에 대한 애호도 증가기능
제품 구매유도기능
2) 경제적 기능
긍정적 기능
• 대량 생산 촉진하여 경제 성장에 기여함
• 광고된 상품의 대량 판매로 대량 생산을 촉진하여 상품단가가 하락함
• 경제 성장을 유도하여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사회를 형성함
부정적 기능
• 상품을 차별화하여 기업의 독점력을 높임
•상품의 차별화는 가격의 탄력성을 낮춰 제품의 단가를 높임
• 지나친 광고경쟁으로 사회적 경제 자원을 낭비함
3) 사회적 기능
긍정적 기능
• 소비자 교육 기능
- 새로운 상품에 대한 학습
-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운동 전개
• 소비에 대한 가치관과 건전한 소비습관 형성
부정적 기능
• 잘못된 정보전달에 따라 소비자 기만과 불신감 조성
• 예 : 과장광고, 허위광고
4) 문화적 기능
새로운 대중문화의 창출과 전파
청소년들의 호기심과 모방심리 자극
그릇된 가치관, 쾌락지향적인 생활방식 전달
오락성과 화제성
문화의 상품화
5) 매체육성 기능
매체사의 안정적인 재정확보 ⇒ 언론사의 자율성과 공정성 실현
정보수용의 가격을 낮춤
흠 책에 부정적인 기능이라고 적혀 있는데
챗GPT 말이 더 바람직하여 보인다.. ㅋㅋ
728x90
반응형
'호기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IMC의 등장 (0) | 2023.03.06 |
---|---|
인적자원관리자의 성격 및 자 (0) | 2023.03.06 |
제품 생명 주기, 포지셔닝 전략 (0) | 2023.02.15 |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사람을 나타내는 말이다. 생산 소비자 또는 참여형 소비자 (0) | 2023.01.19 |
주목받지 못하는 다수가 핵심적인 소수보다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현상을 말한다. IT와 통신서비스의 발달로 시장의 중심이 소수(20%)에서 다수(80%)로 옮겨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2004년 미.. (0) | 2023.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