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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기심?

제품 생명 주기, 포지셔닝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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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 생명 주기(Product Life Cycle : PLC)
● 도입기(Introduction Stage)
- 마케팅 전략 : 소비자들에게 상품인지와 가치 인식
- 광고전략 : 제품인지를 위한 전략과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
● 성장기(Growth Stage)
- 마케팅전략 : 시장점유율의 유지 및 확대시켜 나가기 위해 새로운 유통시장에 진출함
- 광고전략 :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인지도와 흥미도를 불러일으키는 전략

● 성숙기(Maturity Stage)
- 마케팅 전략 : 기존고객의 제품 사용빈도를 증대시키거나 사용자를 늘리기 위하여 경쟁상표와의 차이점과 이점을 강조하는 전략
- 광고전략 : 이미지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충성도 제고 시키기 위한 전략
● 쇠퇴기(Decline Stage)
- 제품의 운명을 결정해야 하며, 비용통제가 중요함
- 광고전략 : 상표 충성도 강한 소비자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

2. 혁신(신제품) 수용속도 모형
● 혁신자
- 신기술 또는 신제품이 소개되면 그것을 제일 먼저 수용해 경험하는 자
- 새로운 것에 호기심과 과시욕이 많음
● 조기수용자
- 사회의 여론주도자로서 지위를 향유함
- 새로운 아이디어를 비교적 먼저 수용하지만 선별적임
● 조기다수자
= 대부분 신중을 기하지만 보통의 사람들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비교적 먼저 수용하는 경향이 있음
● 후기다수자
- 대부분의 사람들은 혁신의 효용이 입증되지 않으면 혁신 제품 또는 혁신 서비스 를 선택하지 않음
● 최종수용자
- 신제품 또는 신제품을 가장 늦게 받아들이는 집단임
- 대부분 전통적인 가치관을 지니고 있음

1. FCB Grid Model(Foote Cone and Belding)
● FCB Grid Model에 따른 소비자 반응
- 고관여 이성 : 정보제공형 광고전략
- 고관여 감성 : 심리적, 정서적 동기에 소구하는 광고전략
- 저관여 이성 : 습관형성 광고전략
- 저관여 감성 : 자아만족형 광고전략

2. Positioning 전략
● Positioning : 자사의 제품을 경쟁사와 비교하여 소비자 마음 속에 자리잡게 하는 과정임
● Positioning 전략의 목적 : 경쟁사와의 차별화는 예상고객의 마음 속에 존재하는 하나의 단어를 소유하는 것임
● Positioning 전략의 유형
-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 가격과 품질에 의한 포지셔닝
- 제품사용 혹은 용도에 관한 포지셔닝
-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 제품군에 의한 포지셔닝
- 경쟁사 개념에 입각한 포지셔닝 등
● 재포지셔닝(Repositioning)
 포지션이 잘못되었다고 판단된 경우, 제품을 변경하거나 또는 제품의 변경 없이 광고나 다른 마케팅변수의 변경에 의해 포지셔닝 위치를 변화시키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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