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특허맵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반응형

특허맵은 특허정보를 분석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도구입니다. 특허맵을 통해 특허의 출원건수, 출원인, 기술분포, 기술발전도, 기술경쟁력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허맵은 연구개발, 경영, 특허전략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허맵을 작성하는 방법

특허맵을 작성하는 방법에는 정량적 분석과 정성적 분석이 있습니다.

정량적 분석

정량적 분석은 특허의 서지적 데이터와 기술적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처리하여 도표나 도식으로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구성비 맵은 출원인별, 기술별, IPC별로 특허의 구성비를 파이그래프로 표현하는 맵입니다. 건수 맵은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경우 그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인력을 파악할 수 있는 맵입니다. 건수 추이 맵은 대상 기술 중에서 어느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쇠퇴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맵입니다. 상관도 맵은 각 데이터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맵입니다. 레이다 표시 맵은 개발 기술의 밸런스, 기술분야의 주력도, 중점화 분야를 알 수 있으며 복수의 요소를 방사형, 별모양, 구름 형상 등으로 배치하여 비교하는 맵입니다. 분포 표시 맵은 기술내용, 출원인, 발명자, 특허분류 등을 조합하여 다출원 분포를 비교하는 맵입니다.

정성적 분석

정성적 분석은 특허의 기술적 내용을 실체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리스트 표시 맵은 특허의 서지사항을 리스트 표로 작성하여 발명의 내용이나 특성을 짐작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맵입니다. 매트릭스 표시 맵은 복수의 관점 (기술, 응용분야, 출원인 등)을 편성한 매트릭스에 의해 기술개발 상황을 분석하는 맵입니다. TEMPST 맵은 분석관점에 따라 특허 정보의 기술적 내용을 추출하여 도시하는 맵입니다. 특허분포 맵은 특허 자체가 어떤 특정 내용들에 대한 분포를 표시하는 맵입니다. 요소별 표시 맵은 제품 구성 중 중요 요소별로 주요 권리와 건수 또는 출원건수를 명시해 제품의 특허 상황을 나타내는 맵입니다. 요지 맵은 해당 아이디어 구성에 상응하는 기술내용 등을 설명하는 표로 이루어진 특허맵입니다. 문제 특허 분석 맵은 연구개발 방향과 관련되는 특허권을 분석하고 특허 침해 여부를 검토할 수 있는 맵입니다.

특허맵을 활용하는 방법

특허맵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공백기술을 발굴하고자 하는 경우, 기술분류 수행을 통해 유효 특허들 각각이 기술분류 중 어디에 속하는지 표 또는 흐름도를 통해 도시하고, 공백기술 해당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자의 니즈에 따라 다른 정성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술경쟁력 분석을 하고자 하는 경우, 선행 특허분석을 통해 현재 연구자가 연구하고 있는 기술에 대한 기술경쟁력 정도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기술변화 흐름을 파악하고자 하는 경우, 기술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연구자가 연구하는 주제(기술)에 대한 기술변화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간접적으로 관련되는 특허의 상태를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 인용관계 분석을 통해 연구자가 연구하는 기술과 간접적으로 관련되는 특허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가 연구하는 기술이 해당 분야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고자 하는 경우, 기술발전도 분석을 통해 연구자가 연구하는 기술이 해당 분야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특허맵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특허맵은 특허정보를 분석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도구로, 연구개발, 경영, 특허전략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렴윤리경영  (0) 2024.03.12
청탁금지법 2024년 문제  (2) 2024.03.12
저작권법.....  (0) 2023.12.19
특허정보조사와..  (0) 2023.12.19
인터넷과..  (1) 2023.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