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데이터 리터러시 - 데이터 읽고 쓰기의 기술 평가 문제 - 결과 대충 찍어도 93점.

반응형

데이터 리터러시 - 데이터 읽고 쓰기의 기술 평가 문제 - 결과
Chart

Pie chart with 4 slices.
End of interactive chart.
1 번째 시도
질문 1: 정답
테이블 형태의 데이터에서 가로 행을 ( ㉠ ), 세로 열을 ( ㉡ )이라 한다. ㉠, ㉡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설명
테이블 형태의 데이터에서 가로 행을 레코드, 세로 열을 필드라 하며, 열의 머리글을 필드명이라 한다.
질문 2: 정답
데이터 분석에 용이한 데이터 유형으로서, 레코드(행)와 필드(열)로 구성된 정형 데이터의 기본 형식은 무엇인가?
설명
레코드와 필드로 구성된 정형 데이터의 유형을 테이블이라 한다. 분석 도구의 분석 기능을 문제 없이 사용하려면 데이터는 테이블 형태여야 한다.
질문 3: 정답
다음 중 테이블 형태의 데이터 정리 규칙으로 알맞은 것은?
설명
테이블 형태의 데이터를 정리하려면 테이블 맨 위의 머릿글행(필드)과 아래로 쌓인 여러 행(레코드)로 구성한다. 또한 데이터의 항목이 확장될 때는 열을, 레코드가 늘어날 때는 행으로 기록하며, 셀을 병합하지 않고, 1개 셀에는 1개의 데이터만 기록한다.
질문 4: 오답
다음 중 데이터 분석 리터러시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설명
데이터 분석 리터러시란 전처리된 데이터를 분석의 목적에 맞도록 다각도로 유연하게 가공, 집계, 요약하여 표본 데이터가 가진 특징을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질문 5: 정답
다음 중 더 나은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이 똑똑해지도록 하는 분석'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설명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이 똑똑해지도록 하는 분석에는 통계 분석, 비즈니스 분석, 서비스 분석 등이 있다.
질문 6: 정답
다음 중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계가 똑똑해지도록 하는 분석'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설명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계가 똑똑해지도록 하는 분석에는 지도 기계학습, 비지도 기계학습, 딥러닝, AI 등이 있다.
질문 7: 오답
A 스토어는 최우수 고객(상위 0.5% 결제자)을 특별 관리하고자 한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고객당 평균 결제액은 50만원이며 표준편차는 25만원이었다. 적절한 최우수 고객 기준 결제액은 얼마인가?
설명
상위 0.5% 고객은 평균으로부터 표준편차 3배만큼 떨어져 있으므로 50만원 + 25만원*3배 = 125만원이다.
질문 8: 정답
평균을 중심으로 데이터가 흩어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통계량은 무엇인가?
설명
‘평균값’이 데이터의 분포를 대표하는 수치지만, 표준편차는 그 대표값을 기점으로 해서 데이터가 대략 어느 정도 멀리까지 위치해 있는지를 나타내는 통계량이다.
질문 9: 정답
시간의 경과에 따른 데이터의 변화를 파악하고자할 때 알맞은 대중적인 분석 방법은 무엇인가?
설명
경향 분석은 대중적인 분석 프레임워크 중의 하나로서 시간의 경과에 따른 데이터 변화를 분석하고자 할 때 적용 가능한 분석 방법이다.
질문 10: 정답
상위 10, 하위 10과 같이 분석 대상 항목별로 값을 비교하여 순위를 도출하는 분석 방법은 무엇인가?
설명
분석 대상 항목별로 값을 비교하는 것이 의미 있는 경우에 적용 가능한 분석 방법으로서 상위 10, 하위 10위와 같이 특정 순위 영역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할 때 적용 가능한 분석 방법이다.
질문 11: 정답
( ㉠ )(이)란,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쌓이는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과 매출이 향상되도록 서비스를 개선해나가는 과정을 가리킨다. ㉠에 알맞은 말은?
설명
서비스 분석이란,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쌓이는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과 매출이 향상되도록 서비스를 개선해나가는 과정을 가리킨다.
질문 12: 정답
서비스 분석에서는 사용자의 디지털 활동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웹사이트 방문자의 활동을 기록한 ( ㉠ )를 수집해 분석하는 ( ㉡ )를 웹사이트에 심어 사용자를 관찰한다. ㉠, ㉡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설명
서비스 분석에서는 사용자의 디지털 활동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웹사이트 방문자의 활동을 기록한 로그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는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심어 사용자를 관찰한다.
질문 13: 정답
다음 중 디지털 서비스 분석에서 로그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알 수 있는 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설명
디지털 서비스 분석에서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면 이용자가 어디에서 들어 왔는가와 관련된 정보(사용자가 유입된 경로)와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와서 무엇을 하는가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질문 14: 정답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많은데 정작 구매하는 비율이 낮을 때 방문자의 이용 행태를 분석해 전략적 사이트 운영을 꾀하려면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가?
설명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많은데 정작 구매하는 비율이 낮다면 웹사이트의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이트 방문페이지들의 반송률 등을 검토해야 한다.
질문 15: 정답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알맞은 것은?
설명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대상자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스토리텔링 방식의 전달로 데이터의 신뢰성에 대한 의문을 해소하며, 데이터 소스에 대한 참고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질문 16: 정답
보고서의 구독자가 자연스럽게 정의된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방식으로 데이터의 특징과 결론을 배열하여 구독자의 이해를 높이는 시각화 방법은 무엇인가?
설명
보고서 구독자가 자연스럽게 정의된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방식으로 시각화 보고서를 구성하는 것을 설명적 시각화라 한다.
질문 17: 정답
보고서 해석을 위한 다차원 정보를 제공해서, 보고서 구독자로 하여금 추가적인 질문을 도출해내도록 하거나, 도출한 질문을 해석할 수 있도록 시각화 보고서를 구성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설명
탐색적 시각화란 보고서 해석을 위한 다차원 정보를 제공해서, 보고서 구독자로 하여금 추가적인 질문을 도출해내도록 하거나, 도출한 질문을 해석할 수 있도록 시각화 보고서를 구성하는 방법이다.
질문 18: 정답
( ㉠ )는 수직 또는 수평 방향으로 표시하는 막대의 길이를 척도로 데이터를 표시하는 방법이다. 최대, 최소 항목을 찾을 때 흔히 사용하며 정렬해 비교하거나 기준선으로부터 막대의 길이가 얼마나 차이나는가를 토대로 데이터의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에 알맞은 말은?
설명
막대차트는 수직 또는 수평 방향으로 표시하는 막대의 길이를 척도로 데이터를 표시하는 방법이다. 최대, 최소 항목을 찾을 때 흔히 사용하며 정렬해 비교하거나 기준선으로부터 막대의 길이가 얼마나 차이나는가를 토대로 데이터의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질문 19: 정답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설명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은 불확실성이 가득한 세상에서 여러 결과가 예상될 때 각 상황이 발생할 확률을 측정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으로서, 직관적 의사결정의 대칭점에 있는 의사결정 모형이다.
질문 20: 정답
다음 중 조직의 데이터 기반 역량 그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설명
데이터 기반 역량 전문가 그룹은 데이터 기반 사업적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극소수의 데이터 전략가, 다루기 어려운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전문 지식과 역량을 갖춘 소수의 데이터 과학자, 주로 정형 데이터 분석을 실무에 응용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대다수의 비즈니스 애널리스트로 구분된다.
질문 21: 정답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한 PPDAC 모형의 적용 순서로 올바른 것은?
설명
PPDAC 모형은 문제 정의 → 계획 → 데이터 → 분석 → 결론의 흐름에 따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실행하는 모형이다.
질문 22: 정답
다음 중 데이터 리터러시의 필요 역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설명
데이터 리터러시의 필요 역량은 기획, 수집, 처리, 분석, 시각화이다.
질문 23: 정답
다음 중 데이터 리터러시에 필요한 역량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설명
데이터를 기획, 수집, 처리, 분석, 시각화하는 종합적인 능력을 데이터 리터러시라 한다.
질문 24: 정답
데이터를 읽고 쓰기 위해 갖춰야할 역량 요소로 적절한 것은?
설명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필요 역량은 데이터의 기획, 수집, 처리, 분석, 시각화이다.
질문 25: 정답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자료와 같이 미리 정해진 규칙이 없어 값의 의미를 쉽게 파악하기 힘든 비구조화 데이터를 일컫는 말은?
설명
비정형 데이터는 미리 정의된 데이터 모델이 없거나 미리 정의된 방식으로 정리되지 않은 오디오, 텍스트 문서, 이미지, 비디오 등의 비구조적 데이터이다.
질문 26: 정답
( ㉠ )(이)란, 정해진 규칙에 맞게 데이터를 설계 보유하는 형태의 데이터이다. ㉠에 알맞은 말은?
설명
정형 데이터란 정해진 규칙에 맞게 데이터를 설계 및 보유하는 형태로서 데이터 베이스의 표 형태로 정형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질문 27: 정답
다음 중 범주형 데이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설명
범주형 데이터는 문자형 데이터인 반면 '광고를 클릭한 사람 수'는 숫자로서 연속형 데이터로 분류한다.
질문 28: 정답
연속형 데이터에 해당하는 자료는 무엇인가?
설명
일일 매출액'은 숫자 자료로서 연속형 데이터에 해당한다. 나머지 보기는 모두 문자 자료로서 범주형 데이터로 분류된다.
질문 29: 정답
( ㉠ )(이)란, 데이터베이스를 제어하는 언어로서, 데이터베이스에 특정 내용을 입력하거나 원하는 내용을 추출, 변경하는 등의 작업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가리킨다. ㉠에 알맞은 말은?
설명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하부 언어를 말한다. 특정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한정되지 않고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언어이다.
질문 30: 정답
데이터 모델링을 위한 작업으로 알맞은 것은?
설명
데이터 모델링을 위해서는 관리 대상 데이터를 찾아서 적절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이렇게 분류한 데이터 집합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