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광고 개념 특성, 광고 기능, 세계 광고역사, 한국 광고역사

반응형

1. 광고의 어원과 정의
● 광고(Advertising) : 명시된 광고주가 기업, 상품 또는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영향을 미치기 위해 매체를 이용하여 판매를 촉진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 광고의 특성
● 마케팅의 믹스
- 제품(Product)
- 가격(Price)
- 유통(Place)
- 촉진(Promotion)
● 촉진믹스(Promotion Mix)
- Advertising
- Publicity
- Personal Selling
- Sales Promotion

3. PR과 Publicity와 홍보, 그리고 선전
● PR(Ppublic Relations) : 공중과의 호의적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함으로써 기업이미지를 높이고 제품의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 Publicity :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제품, 서비스, 기업의 정보가 매체에 기사나 뉴스로 제시되는 비인적 활동
● 홍보 : 기업 · 단체 또는 관공서 등의 조직체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의 생각이나 계획 · 활동 · 업적 등을 널리 알리는 활동
● 선전(Propaganda) : 개인이나 집단이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들이 바라는 반응을 얻을 목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수단

1. 광고의 기능
● 마케팅 기능
● 경제적 기능
● 문화적 기능
● 매체육성을 위한 기능
● 사회적 기능

2. 광고의 유형
● 광고 목적에 따른 분류
● 표적 소비자에 따른 분류
● 사용매체에 따른 분류
● 광고 노출지역에 따른 분류
● 특수목적에 따른 분류
● 광고주에 의한 분류

1. 세계의 광고 역사
● 고대 광고
- 문맹률이 높아 구두커뮤니케이션이 성행함
- 광고는 고지기능만 수행함
● 중세 광고
- 고대 로마제국의 멸망 이후 문명의 후퇴와 읽는 능력의 정체로 광고가 발달하지 못함

● 근대 광고
- 광고발달의 가장 중요한 역사적 배경 : 활자의 발명, 인쇄술의 발달
- 대량생산과 소비자 수요의 증가로 광고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게 됨
● 현대 광고
- 20세기 광고의 발달 : 라디오, TV의 등장
- 세계 2차 대전 이후 : 소비재 시장의 확장은 광고와 광고비를 증가시킴
- 1940~50년대 이후 : 광고의 황금시대로 접어듦
- USP시대와 이미지시대, 포지셔닝 시대 그리고 마케팅 전쟁의 시대를 열어감

1. 근대 광고(1886 ~ 1969년)
● 덕상세창양행고백
- 우리나라 최초 대중매체를 이용한 신문 광고
- 세창양행 : 독일 무역상 세창양행이 수출과 수입에 관한 내용을 한성주보에 광고를 게재함
- 고백 : 광고를 의미함
● 한국 최초 광고대행사 : 1957년 한국일보 내 광고국의 등장
● 광고국은 광고디자인 제작과 더불어 광고대행업을 시작함
● 우리나라 TV광고의 효시 : 최초 민간방송 HLKZ

2. 광고의 현대화
● 1980년대는 언론과 광고계에 큰 변화가 일어났음
- 언론통폐합
- 컬러방송시작 : 국내 광고업계의 색의 혁명을 불러일으키며 광고제작 기술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침

3. 광고 산업의 급성장
● 방송광고공사 창립 등
● 2000년대 이후 광고시장의 성장률은 4대 매체의 성장으로 인해 둔화되고 있음
● 뉴미디어는 광고시장 성장률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음

광고 개념 특성, 광고 기능, 세계 광고역사, 한국 광고역사

728x90
반응형